완료일
September 8, 2023
태그
비즈니스
작성자
- 유치 전략
- 낮은 진입 장벽
- 어그로
- 입소문(바이럴 마케팅)
- 점수 SNS 공유 시스템
- 초대장을 통한 그룹 가입 시스템
- 게스트 → 회원 전환 전략
- 점수에 대한 소유욕 고취
- 방법
- 경쟁의식 고취
- 방법
- 회원 유지 전략
- 내부 유지 요소
- 즐거움
- 보상
- 외부적 유지 요소
- 관성
- 경쟁 심리 자극
- 번외
- 이 모든 것의 기반
- 모니터링 도구
유치 전략
낮은 진입 장벽
“재밌겠네, 일단 해볼까?”
- 게스트로 서비스 이용 가능, 개인정보에 대한 부담 감소
- 낮은 심리적 부담으로 인해 일단 방문자의 서비스 이용 확률이 높아진다.
어그로
1등은 치킨 기프티콘~ 2등은 귤 한박스~ 3등은 문화상품권 5천원~
- 랭킹에 걸린 보상 → 서비스 자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할 수 있음
입소문(바이럴 마케팅)
점수 SNS 공유 시스템
땡칠이 방금 사과게임에서 56점을 달성했어요!
스낵게임에서 몇 등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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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확인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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땡칠의 그룹 xxx가 스낵게임에서 1등을 달성했어요!
우리 그룹은 몇 등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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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확인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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🔼 궁금증을 자아내는 메시지, 도대체 그는 몇 점이고, 스낵게임은 뭘까?
- 카카오, 인스타 등으로 점수를 공유할 수 있다.
- 과시욕, 인정 욕구 충족 및 서비스의 홍보
- 신규 회원 유치에서 효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.
초대장을 통한 그룹 가입 시스템
똥수가 특별한 당신을 xxx 그룹에 초대했어요.
함께 그룹을 성장시켜볼까요?
- 초대 회원에게는 누군가를 대접하고 취미를 공유하는 경험을,
- 신규 회원에게는 소속감 및 환대받는 경험으로 서비스에 대해 좋은 인상을 심어준다.
결국 서비스 및 그룹의 결속력을 더 강화할 것이다 (가설)
게스트 → 회원 전환 전략
게스트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게 해서 진입 장벽을 많이 줄였다.
하지만 게임을 즐기는 것과 회원으로 끌어들이는 건 또 다른 이야기다.
이미 게스트로도 게임을 즐기기 충분하므로, 회원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가 아직 부족하다.
어떻게 회원 전환률을 올릴 수 있을까?
점수에 대한 소유욕 고취
방법
- 현) 랭킹 시스템 → “이 점수에 내 이름을 새기고 싶어” 라는 소유욕을 충족시킨다.
- 그러나 이름 새기는 것만으로는 아직 부족하다.
- 점수란건 누군가 알아봐주고 인정해줘야 가치있기 때문이다.
- 미정) 개인 성장 시스템
- 점수에 따른 티어 및 레벨(경험치) 시스템
- ‘성장’의 요소가 들어가게 되면 또 하나의 자신을 키우는 재미가 생긴다.
- 티어와 레벨이라는 재미 요소가 생기고 그 자체가 목적이 되면 자연스럽게 점수에 대한 소유욕으로 이어질것이다. (가설)
- 미정) 그룹 성장 시스템
- 그룹 성장을 식물로 표현한다.
- “새싹에 점수라는 물을 주어 나무로 키운다“
- 혹은 스낵게임 이름에 맞춰 사탕으로 표현한다.
- “꼬마사탕에 점수라는 설탕을 부어서 막대사탕으로 키운다”
- 미정) SNS를 통한 점수 공유
경쟁의식 고취
방법
- 미정) 따라잡힘 알림 기능 (메일)
- 미정) 실시간 달성 점수 알림 (WS 사용)
회원 유지 전략
내부 유지 요소
즐거움
- 간단하지만 집중할 수 있는, 게임 자체의 즐거움
- 랭킹(경쟁)과 성장 시스템에서 느끼는 즐거움
보상
- 게임 이용이 실제 보상으로 이어진다.
외부적 유지 요소
관성
- 인간은 익숙한 자극을 잘 벗어나지 못한다.
- 위의 요소들이 즐겁다면, 관성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.
경쟁 심리 자극
- 가끔 이메일로 경쟁 심리를 자극하는 전략도 좋을 것 같다 (가설)
번외
이 모든 것의 기반
공정한 게임과 그에 걸맞는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.
누군가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다면 그 순간부터 실망이 쌓여가고, 이탈 요인이 될 것이다.
모니터링 도구
사용자 유입, 전환, 이탈, 체류시간 등을 지표화 하여 모니터링 가능하도록 대시보드 구성
이런 전략들은 아직 가설에 불과하며 실제 검증이 필요하다.
대시보드는 이러한 과정에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.